2.5 게임의 선택


2.5 게임의 선택


게임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RPG 게임 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마침 검사와 마법사가 갑옷과 도끼로 무장한 오우거와 대치 중이네요.


검사 : 내가 검을 휘둘러 오우거를 공격하겠어!

마법사 : 잠깐 기다려. 저 오우거는 갑옷을 입고 있잖아. 방어력이 높을꺼야.

검사 : 그렇군. 그럼 어떻게할까?

마법사 : 내가 방어력감소 마법을 오우거에게 걸겠어. 그 다음에 공격해.

검사 : 좋은 생각이야!


위의 대화를 통해서 게임의 선택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검사와 마법사의 목표는 오우거를 쓰러뜨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우거가 만만치 않아보이는 군요. 피가 뚝뚝 떨어지는 도끼를 들었고, 튼튼해보이는 갑옷도 입었습니다. 검사와 마법사는 검사의 검 휘두르기, 마법사의 방어력감소 마법 2가지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가 자신이 가진 자원을 모두 사용해 오우거를 공격한다고 했을 때, 2가지 공략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공략법1 = 검사가 먼저 검을 휘두르고, 마법사가 방어력감소 마법을 건다.

공략법2 = 마법사가 방어력감소 마법을 걸고, 검사가 검을 휘두른다.


위에서 살펴본 전투에서 마법사는 오우거가 입고 있는 갑옷이란 단서를 통해 오우거의 방어력이 높을거라는 것을 눈치챕니다. 그리고 검사에게 방어력감소 마법을 먼저 사용하는 공략법2 를 제안하죠.



게임의 선택


이렇게 게임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해결하는 것게임의 선택이라고 합니다. 이때 유저의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 먼저 알아본 게임의 단서이구요. 유저가 게임에서 하는 모든 행위는 게임의 선택입니다. 다음 리스트에 있는 모든 것이 게임의 선택이죠.


- 격투게임에서 앞으로 이동하거나 뒤로 이동하는 것


- RPG에서 힘 스텟과 지능 스텟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


-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탱크와 비행기 둘 중 하나를 생상하는 것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훌륭한 게임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선택이 흥미로워야 합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선택이 연속되는 게임, 즉 훌륭한 게임을 우리는 흔히 게임성이 뛰어난 게임이라고 하죠. 게임의 선택과 게임성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챕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4 게임의 단서


가볍게 읽는 게임기획 입문 / 1. 게임이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