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대우 주식 계좌개설 하기 + ETF 인덱스펀드 TIGER 200 코스피 투자 방법


올해 4월달부터 주식시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팬데믹 사태에 잘 대처하면서 코스피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예금이나 적금에만 자금을 묻어 두기에는 금리가 너무 낮죠. 시중 자금이 부동산 투기로 쏠리다가 이제는 주식 시장으로도 이동하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주식 계좌를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에서 각 1개씩 주식과 CMA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이어 주식 초보답게 단투보다는 1년 이상 장기투자를 고려하였습니다. 


먼저 미래에셋대우 주식 계좌 개설TIGER200 인덱스펀드 ETF 투자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서비스 신청 메뉴 하위 온라인 계좌개설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 앱 다운받기에 나의 전화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문자로 계좌개설 링크를 보내줍니다. 



미래에셋대우 문자 링크에는 앱  설치 방식과 앱설치 없는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주식 계좌개설하는 방법


저는 일단 어플 설치 없이 계좌개설하는 링크를 클릭해주었어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계좌개설에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어떤 유형의 계좌 개설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기본적인 주식(국내/해외) + CMA 계좌개설을 선택하였습니다. 



온라인 다이렉트 가입(온라인 주식 수수료 0.014%), 계좌번호는 자동설정을 선택해주었습니다. 이후부터는 계좌개설 페이지 흐름에 따라 차례로 정보를 입력해주면 되요. 간단합니다. 

신분증은 스마트폰 촬영단계에서 첨부해주시면 되고 모바일 OTP 발급 여부 선택 가능합니다. 

 

가급적 미래에셋 모바일 OTP를 발급 받으시는 게 편리해요. 그렇지 않을 경우 타기관 OTP를 별도 설정에서 입력해 주어야합니다. 



마지막 단계까지 입력과 선택이 끝나면 계좌개설이 완료되었다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미래에셋대우 카톡 메시지에서 주식 계좌번호CMA 계좌번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개설한 주식 계좌번호로 사용할 돈을 이체해둡니다. 주식을 주문할 때 사용할 자본입니다. 저는 일단 TIGER200 1주를 살만한 돈을 이체해보았어요. 처음 시작은 10주 정도, 자금 여유가 있다면 100주 이상 구매 가능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앱을 깔아 줍니다. 잔고 확인은 자산조회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미래에셋대우 앱 공인인증서 발급


미래에셋대우 어플로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요. 공인인증서 신규 재발급하기를 선택한 후 요청하는 정보들을 입력하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OTP 이용 등록(타기관 은행, 증권사)도 가능합니다. 미래에셋대우 계좌개설 단계에서 모바일 OTP를 발급받지 않았거나 발급받지 못한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덱스펀드 ETF에 투자해 볼 차례입니다. 미래에셋대우의 대표적인 인덱스펀드로 TIGER200이 있습니다. 코스피200개 지수와 연동되는 인덱스펀드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올라가면 TIGER200도 가치가 상승하고 코스피 지수가 떨어지면 TIGER200의 가치도 떨어집니다. 


참고로 한국 주식시장의 위험 변수 중 하나는 공매도입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실물 없이 신용 거래로 빌려서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1000주를 공매도(-1000) 하고 나면 나중 타이밍에 같은 수량 만큼만 매수해서 채워 넣으면(+1000) 됩니다. 

공매도는 하락장을 예상하고 기관과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매도방법입니다. 한국 증시에서 개인투자자는 공매도 행위에 제약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 금융위는 2020년 3월16일부터 6개월간 공매도를 금지한 상황입니다. 팬데믹 위기에 주식시장의 혼란을 부추긴다는 이유에서입니다. 9월16일 공매도가 재개 될지 혹은 공매도 금지가 연장될 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ETF는 대박을 노리기 어렵지만 그만큼 주식 1~2종목에 올인하는 것보다 위험이 분산됩니다. 적금이나 예금과 함께 분산 투자하기에 좋은 금융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GER200은 1년에 4번 배당금도 지급합니다. 미래 코스피가 가치상승할 것이라 판단한다면 장기투자도 노려볼만 합니다. 참고로 TIGER200과 유사한 코스피200 금융상품으로는 한국투자증권의 KINDEX200과 삼성증권의 KODEX200이 있습니다. 


TIGER200을 매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앱에서 TIGER200검색 --> 폰 화면 상단 계좌 선택과 네자리 비밀번호 입력 --> 주식수 설정 --> 현금매수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으로 기본 계좌 선택이 뒷자리가 0으로 끝나는 계좌여야 합니다. 증권용 계좌입니다. (계좌를 잘못 선택해둔 경우 해당 계좌는 거래가 불가능하다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계좌 중 끝자리가 1로 끝나는 것은 CMA 계좌이니 참조하세요. 


장 운영 시간인 오전 10시~오후3시30분 사이에 매수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한국투자증권 주식 계좌 개설과 해외 ETF인 KINDEX중국본토CSI 300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 주식 계좌개설 하기 + KINDEX 중국본토CSI300 해외 ETF 인덱스펀드 투자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