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좋은 게임을 구성하는 7가지 요소


흥미로운 선택만 연속되면 무엇이든 게임이 될까요? 시드마이어는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란 게임의 정의에 대해 「물론 리듬 게임이나 퍼즐 게임처럼 답이 하나만 존재하는 타입의 장르에겐 해당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리듬 게임, 퍼즐 게임같이 하나의 답을 추구하는 게임들도 유저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리듬게임에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를 등장시키거나, 퍼즐을 맞출 때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장치들을 넣어서 유저의 선택을 요구합니다.


좋은 게임의 요소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을 훌륭한 게임의 정의라고 한다면 더 명확해 지겠네요. 유저들이 선택을 연속하는 것보통 게임이라면, 흥미로운 선택이 연속되는 것 훌륭한 게임입니다.


그렇다면, 흥미로운 선택이 연속되는 훌륭한 게임은 어떻게 기획할 수 있을까요? 유저의 선택이 흥미로워지려면 다음의 7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목표


2) 문제


3) 자원


4) 단서


5) 선택


6) 결과


7) 룰



위 7가지 요소가 잘 갖춰져있는 게임이라면, 훌륭한 게임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각 요소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1) 목표부터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2.1 게임의 목표


가볍게 읽는 게임기획 입문 / 1. 게임이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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