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시장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 / 탄탄한 기본기의 팔방미인


산본시장에도 수많은 맛집들이 숨어있습니다. 오늘 찾은 곳은 탄탄한 기본기로 저를 감탄시킨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입니다.


산본시장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


산본 시장에 위치한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은 항상 순대손질로 바쁜 모습입니다.


가마솥 소문난 순대국 으로 검색할 것.



손질 중인 순대재료들이 보이네요.


산본시장 순대


순대를 포장하면 무척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음에 방문하면 순대를 잔뜩 사와야겠습니다.



내부는 일반 순대국집 모습입니다.



방송에도 몇번 출연한것 같네요.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 메뉴


기본이 되는 가마솥 순대국 보통이 6000원 입니다. 밥은 리필이 된다고 하지만 양이 많아서 리필할 사람이 있으려나 싶습니다. 오늘 주문한 것은 가마솥 순대국과 가마솥 정식입니다.



안주로 파는 모듬 순대가 먹어보고 싶네요.




사진으로 보니 더 맛있을것 같은 모듬순대. 모듬내장에도 눈이 갑니다.




들깨가루나 다대기는 무척 평범.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은 뾰족한 필살기보다는 탄탄한 기본기로 승부보는 곳이죠.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의 특징이 하나 있다면 기본으로 돼지 귀를 준다는 것! 저는 쌈장에 살짝 찍어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오독오독한 식감이 무척 재밌는 식재료죠.





깍두기도 달콤하고 좋았습니다.




가마솥 정식에 나온 고기들. 가마솥 정식이 기본 순대국보다 4000원이나 비싼데, 비쌀 이유가 아주 충분하네요.



가마솥 정식에 나온 순대국. 기본 순대국보다 순대국의 양은 적습니다. 하지만 함께나온 고기를 생각하면 이정도 양도 많다고 느껴질 것 같네요.(저는 결국 고기 몇 점을 남기고 말았습니다...)



정식에 함께 나온 수육입니다. 야들야들하니 잘 삶아졌습니다. 특히 비계가 없어서 담백한 수육을 좋아하는 제 입에 완전 딱입니다.



편유도 합격점! 다양한 돼지 부산물이 잘 눌려져 있습니다.



순대는 당면순대와 야채순대 두 종류를 제공합니다. 정식에 함께 나오는 고기, 순대가 무척 푸짐하고 구색도 잘 갖추고 있어 만족스럽네요.



오늘의 주인공 순대국을 만나볼 차례네요.



이쪽은 기본 순대국. 바로 위 사진의 정식 순대국과 비교해보면 양이 10~20% 정도 많습니다.



순대국 안에도 고기가 풍성하게 들어있습니다.



다양한 돼지 부산물이 들어있어, 고기보다 돼지 부산물로 가득한 시장 순대국 느낌이 물씬 듭니다.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은 기본에 충실한 순대국이라 했는데, 정말 기본기가 단단합니다. 특히 다양한 돼지 부산물을 넣고 끓인 순대국인데, 국물의 향은 담백하고 먹고나면 피어오르는 감칠맛의 밸런스가 좋습니다. 돼지 머리뼈를 우려낸 국물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우직한 맛을 내 그릇 바닥이 보일때까지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9:28~




기본이 충실한 순대국은 역시 정성에서 오는 거겠죠. 제가 순대국을 먹는 중에도 쉬지않고 재료를 손질하시는 사장님.



순대국이 될 준비 중인 재료들이 오늘도 누군가의 배를 든든하게 해줄것 같네요.



산본시장에서 오랫만에 먹어본 소문난 가마솥 순대국. 예전에 먹었을때는 잘 몰랐던 묵직하고 든든한 기본기가 느껴져 묘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가게의 맛이 변한게 아니라 제가 그만큼 순대국을 알아가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시장 순대국을 상상했을 때 떠오르는 그 모습 그대로의 순대국을 먹을 수 있는 가게. 다음에 산본시장을 다시 방문하면 양손에 순대와 순대국을 잔뜩 포장해 들고갈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잘먹었습니다. 



군포 오가네 토종 순대국 / 밥과 함께 먹기 딱 좋은 '고기 듬뿍' 순대국 맛집

군포 개성 할머니 순대국 / 제대로 우린 순대국, 묵직한 국물의 스트레이트

댓글